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쌀밥보다 더 건강에 좋은 보리차

by Historymaker 2023. 12. 3.

보리차의 효능

우리가 매일 먹는 흰쌀보다 몸에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보리는 가을에 심어서 추운 겨울을 지나고 다음 해 여름에 수확하는 곡물입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해줍니다. 활성산소를 줄여주기 때문에 몸속의 염증을 줄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늦추어주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소화가 빨리되는 특징이 있어서 빠르게 포만감을 가지게 해 줍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체중감량을 도와줍니다. 위 점막을 지켜주어 위 건강 상태가 나아지게 하며 소화작용이 잘 이뤄지게 도와줍니다. 섬유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장의 운동이 활발하게 해 주고 소화 흡수가 빠르게 일어나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변비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를 먹고 나서 방귀가 잘 나오는 현상은 식이섬유가 장속의 발효가 잘 일어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장 속에 있는 나쁜 발암물질도  몸 밖으로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더울 때 마시면 체온이 빠르게 떨어지게 해 줍니다. 영 유아들이 열이 날 때 보리차를 먹이면 빠른 해열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옛날부터 가슴에 열이 나는 화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보리차를 마시라고 했습니다. 아미노산과 멜라토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이 마시면 숙면에 들 수 있습니다.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게 꾸준한  보리차를 마신다면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을 통해 온몸에 산소를 운반시키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빈혈이 일어납니다. 보리차에는 철분이 있어서 철분수치를 올려주고 빈혈이 개선되도록 도와줍니다. 충치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중이거나 식후에 보리차를 마시면 박테리아등의 미생물과 충치의 원인균인 뮤탄스균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섭취방법 및 종류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보리차를 끓일 때는 볶은 보리 10g을 1L의 물에 넣고 10~15분 정도 끓여 마시면 됩니다. 끓여서 마시는 보리차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므로 부종이 있거나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보리차를 차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백으로 만들어 마시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차로 마시는 보리차는 해독작용이 뛰어나므로 간 건장이 좋지 않거나 숙취 해소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냉장 보관하여 마시면 시원하고 상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하여 마시는 보리차는 소화촉진 작용이 뛰어나므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변비를 예방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보리차를 선택할 때는 가능하다면 원산지가 국내산인 보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입산보다 품질도 더 좋고 안전합니다. 유통기간을 짧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긴 보리차는 보관 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될 수도 있고 방부제와 같은 첨가물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종류로는 볶은 보리차과 생보리차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볶은 보리차는 보리를 볶아서 만든 차로 향이 더 진하고 맛이 고소합니다. 생보리차는 보리를 볶지 않고 만든 차로 향이 덜 진하고 맛이 담백합니다.

 

 

부작용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없어서 많이 섭취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몸의 수분공급이 몸의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몹시 붓지 않을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그러나 몸을 차게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몸을 너무 차게 만드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차갑게 식은 보리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몸의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글루텐을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마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한 보리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마시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탄닌이 카페인산과 결합하여 카페인산에스테를 만들어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보리에 열을 가해서 밥이나 차로 끓이면 혈당지수가 조금 올라갑니다. 그래서 다량 섭취하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보리를 발아시켜 싹을 낸 맥아는 자궁을 수축해서 분만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인 사람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모유수유 중인 사라들도 젖을 끊기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장이 편안한 둥글레차  (0) 2023.12.05
눈건강을 지켜주는 메밀차  (0) 2023.12.04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자스민차  (0) 2023.12.02
불면증에는 캐모마일차  (0) 2023.12.01
피로할때는 민들레차  (0) 2023.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