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빈혈에 좋은 시금치

by Historymaker 2023. 12. 26.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선정된 시금치는 철분과 엽산, 미네랄과 비타민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오늘을 시금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의 효능

시금치에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특히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생리나 임신 출산으로 인해 빈혈이 생기기 쉬운데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임신을 앞두고 엽산을 영양제로 따로 구입해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엽산은 철분 흡수를 돕고 태아의 신경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칼슘을 비롯하여 비타민K, 망간,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뼈 건강에 아주 좋은 나물입니다. 비타민K는 나이가 들수록 여성들에게 많이 생기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고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의 4배 이상의 비타민K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천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자주 섭취하면 기관지도 튼튼해지고 천식증상도 완화됩니다. 섬유질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이라면  피부 건강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금치에 많이 있는 비타민 A와 루테인, 제아잔틴성분은 눈 건강을 지켜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백내장, 황반변성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에도 초록색이 선명한 시금치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암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륨성분도 풍부합니다.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목마름 현상을 줄여줍니다. 비타민 A성분은 피부의 수분 공급을  조절해 주어 여드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비타민 C는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활용법

시금치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끓는 물에 데쳐서 양념을 넣어 무쳐먹는 나물로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나물은 밥반찬, 밑반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시금치는 시금치 된장국, 시금치 냉국등 다양한 국 요리에 활용됩니다. 국물요리에 시금치를 넣으면 국물이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더해줍니다. 양파, 당근, 버섯등과 함께 밖에 먹을 수도 있습니다. 밥이랑 곁들여 먹기에 좋은 밑반찬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가가 많습니다. 또 다른 활용 방법으로는 피자 토핑으로 시금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핑으로 활용하면 색감도 좋고 건강하고 맛있는 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프에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튀김옷을 입혀 튀겨 먹을 수도 있고 주스로 만들어 마시면 시금치의 영양소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국민 반찬인 계란말이에도 시금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친 시금치에 밑간을 한 후 계란을 풀어 계란말이 하는 방법대로 만들면 됩니다. 

 

부작용

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녹황색채소 이지만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옥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옥살산은 몸속에서 수산으로 변환되어 신장에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설이 있는 사람은 시금치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시금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영양소입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시금치를 데칠 때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친 후 바로 찬물에 헹궈 식 쳐줍니다. 이렇게 하면 옥살산의 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먹어도 옥살산의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과 함께 시금치를 섭취하면 요오드 흡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시금치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리신이 풍부한 마늘  (0) 2023.12.28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0) 2023.12.27
세계적 슈퍼 푸드 올리브  (0) 2023.12.25
세계 3대 장수 식품 양배추  (0) 2023.12.24
건강과 요리에 탁월한 콩  (0) 2023.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