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혈액 순환을 개선해 주는 미나리

by Historymaker 2024. 1. 12.

 

미나리의 효능

미나리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전역에서 널리 재배되는 향신 채소입니다. 미나리는 특유의 향긋한 맛과 쌉싸름한 맛이 특징이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미나리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의 잎에는 비타민 A, C, 마그네슘, 철분이 풍부하며 줄기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잎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과 수축과 이완을 돕고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나리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미나리에는 칼륨이 풍부학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유발하는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폴레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섭취방법과 활용방법

미나리는 생으로 먹거나 데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잎과 줄기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데쳐서 먹을 때는 잎과 줄기를 따로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미나리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무침, 미나리튀김, 미나리볶음, 미나리국 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차는 미나리의 효능을 가장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나리 10g을 물 500ml에 넣고 10~15분정도 끓인 후 꿀이나 설탕을 넣어 취향에 맞게 마지면 됩니다. 미나리즙은 미나리의 영양소를 더욱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나리 10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수 믹서에 갈아 즙을 내면 됩니다. 즙을 내기 전에 미나리를 데쳐서 섭취하면 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나리찜은 미나라의 향긋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나리 10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찜기에 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미나리를 넣고 5분 정도 쪄줍니다. 찐 미나리에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면 됩니다. 미나리 무침은 미나리의 향긋한 맛과 쌉싸름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미나리 10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수 간장, 설탕, 식초, 마늘, 참기름 등으로 간을 하여 무치면 됩니다. 미나리 튀김은 미나리의 바삭한 식감과 은은한 향이 일품이 요리입니다.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에 옷을 입혀 튀기면 됩니다. 미나리 국은 미나리의 향긋한 맛과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손질된 미나리에 멸치, 다시마, 양파, 대파와 함께 끓이면 됩니다.

 

부작용

미나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위장 장애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나리는 하루 100g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미나리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지만 과다 섭취시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성 궤양이 있는 사람은 미나리의 쓴맛 성분이 궤양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미나리의 칼륨 성분이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미나리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